본문 바로가기
위로받고 싶을 때

부활절과 마지막 일주일

by marrige 2022. 4. 15.

올리브산 정상에 있는 벳파게 예루살렘 입성 기념 성당/2017.02 이스라엘에서 촬영
왼쪽에 직육면체 돌은 예수님이 예루살렘 입성 당시 어린 나귀에 오르기 위해 발을 디뎠던 돌이다.
구예루살렘 황금문 방향에서 내려다 본 올리브 산의 전경. 한 중앙에 겟세마니 동산의 만국 대성당이 보인다.

 

예수님이 체포 직전에 기도하셨던 겟세마니 동산에 세워진 성당. 네개의 돌기둥은 네 복음서를 상징하며, 기둥 위의 복음사가의 상이 있다.

 

만국 대성당 옆의 정원은 오래된 올리브 나무로 가득하다.

 

겟세마니 동산의 올리브 나무들
구예루살렘의 전경.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올리브 산 맞은 편 구 예루살렘 성벽의 모습. 눈에 보이는 황금문은 십자군 시대 이후 닫혀 있다.

 

유다인들은 하느님이 이미 이 성문을 지나셨기 때문에 닫혀 있다고 믿는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이 성전으로 통하는 이 성문을 지나가셨기 때문에 황금의 문은 닫혀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성문은 예수님이 최후 심판을 위해 다시 오실 때 열린다고 한다.

 

구 예루살렘은 크리스찬, 무슬림, 아르메니안, 유다인 구역등으로 나누어져 종교적 분쟁이 치열한 지역이다.
구예루살렘의 전경. 왼쪽이 시온산이고 가운데 보이는 것이 성전산 위의 바위의 돔. 이슬람교의 성지이다.
바위의 돔. 이곳이 세계에서 가장 신성한 장소가 된 이유는 이 사원 속에 모셔져 있는 바위 때문이다. 이슬람교인들은 이 바위에서 신에 의해 천지가 창조되었으며, 최초의 인간 아담이 이 곳에서 생명을 얻었다고 믿는다. 유다인들은 이 곳에서 아브라함이 자신의 아들 이사악을 신에게 제물로 바치려 했다고 믿는다. 이슬람교에서는, 이 곳에서 예언자 무함마드가 승천하였다고 믿는다. 예수님은 예루살렘 입성 후 이곳의 성전을 정화하셨다.

 

올리브 산 아래 키드론 계곡이다. 맞은 편 구 예루살렘 성벽이 있는 시온산을 바라보며 수많은 죽은 자들의 무덤이 자리잡고 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서 있던 바로 그 바윗돌/ 그리스 정교회의 경당(구예루살렘)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신 장소/ 십자가 양 옆은 성모마리아와 사도요한이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힌 곳 옆에 있는 성모 마리아의 성화. 사랑하는 아들의 죽음에 대한 그 고통을 어떻게 표현하겠는가.

 

- 기독교는  AD 1세기에 활동한 나자렛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가르침, 죽음에서 유래한 종교로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믿고 따른다. 가톨릭(천주교), 개신교, 동방정교회 등을 포함하는 기독교인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종교로,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와 함께 세계 4대 종교로 꼽힌다. 

 

- 부활절은 그리스도교의 매우 중요한 절기로, 부활절 행사는 부활절 당일에 거행되지만 그 중요성은 사순절이라는 긴 준비기간과 엄숙한 예식이 행해지는 성주간(Holy Week), 부활절 시기(Eastertide)로 알려진 오순절(성령강림 대축일)까지 50일 동안 지속된다.

 

- 이는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면서 이전의 정치적, 종교적 기득권자들의 잘못된 관습과 횡포에 치열하게 싸우다가 결국 그들에게 붙잡혀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마지막 일주일과 깊은 관련이 있다. 

 

- 십자가는 고대 로마인들이 범죄자들을 처형할 때 사용하던 도구였는데,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신 이후에는 고통과 죽음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사용되었으며, 신성한 것으로 그 의미를 달리하게 되었다.

 

- 기독교의 가장 큰 계명: 첫째는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는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일요일: 그들이 예수살렘 가까이에, 곧 올리브 산에 있는 벳파게와 베타니아 가까이 이르렀을 때,

          예수님께서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전에 들어가셨다.

          입성 전, 많은 이들이 나뭇가지를 꺽어  흔들며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을 향하는 예수님에 열광한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모든 것을 둘러보신 다음, 열두 제자와 함께 베타니아로 나가셨다.

월요일: 이튿날 베타니아에서 나와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을 정화하셨다.

화요일: 이른 아침에 그들이 길을 가다가, 무화과나무가 뿌리째 말라 있는 것을 보았다.

          수석 사제들과 율법학자들과 원로들이 예수님의 권한을 문제 삼다. 황제에게 세금을 내는 문제.

          포도밭 소작인의 비유. 부활논쟁. 가장 큰 계명, 가난한 과부의 헌금. 성전 파괴예고

수요일: 유월절과 무교절 이틀 전이었다.(마르14:1) 유다가 예수를 배신하다.

목요일: 무교절 첫날, 곧 파스카 양을 잡는 날에(마르14:12). 최후의 만찬 준비, 제자의 배신 예고,

          성찬례 제정. 베드로 당신을 모른다고 할 것을 예고, 겟세마니에서 기도, 잡히심,

          알몸으로 달아난 젊은이, 최고 의회에서 신문 받음, 예수님 조롱, 베드로의 부인

금요일: 오전 6시: 아침이 되자 수석 사제들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김(마르15;1)

          오전 9시: 아침 아홉 시에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음, 죄명 패 '유다인들의 임금' (마르15:25-26)

          정오 : 낮 열두 시가 되자 어둠이 온 땅을 덮여 오후 세 시까지 계속됨 (마르15. 33)

          오후 3시 : 세 시에  예수님께서 '엘로이 엘로이 레마 사박타니?( '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                          셨습니까?' _하고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을 거두심(마르15. 34)

          오후 6시 :  이미 저녁 때, 그날은 준비일 곧 안식일 전날이었다.

                        아리마태아 출신 요셉이 빌라도에게 시신을 인계받아 돌무덤에 모심 (마르15:42)

토요일: 주간 첫날 매우 이른 아침, 마리아 막달레나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 예수님의 부활 확인(마르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