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라

내면 공간의 발견

by marrige 2021. 11. 18.

모든 상황이 덧없음을 아는 이라면, 어떤 상황이 닥쳤을 때 다음과 같이 외치리라.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그런가? 그럴 수도 있지. 아마도....형상에 대한 집착도 동일화도 버리는 순간 진정한 자유와 마주하게 된다.  

내적 공간이 만들어지면 빗소리, 바람소리, 떠다니는 구름, 낙엽등의 소소한 자연의 풍경에도 감탄하게 되고 아름다움을 순수하게 느낄 수 있다. 생각과 생각 사이에 빈 공간을 만들어보자. 

작고 조용한 것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먼저 내면에서 조용해져야 한다. 

내면에 넓은 공간이 있으면, ' 이 순간에 존재할 수 있다.' 내적공간은 그 밑바탕에 알아차림이 존재한다. 이 알아차림은 대상을 의식할 뿐 아니라 자신이 의식하고 있음을 의식하는 것이다. 

형상없는 차원없이는 형상의 세계도 있을 수 없다. 이 형상없는 차원은 형상들의 세계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빛나는 공간이다. 이 공간이 '순수한 있음'이다. 그것은 시간을 시간을 초월해 있고, 영원하다. 그 공간안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상대적이고 일시적일 뿐이다. 

내적공간은 자신의 형상 정체성을 강조하려는 필요성을 내려놓을 때마다 일어난다. 자기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버려라. 고요하게 멈출 때 나는 일시적인 존재 너머에 있는 내가 된다. (에크하르트 툴레/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릿속 목소리  (1) 2022.04.01
당신 삶의 간단한 역사  (0) 2022.01.16
상대적인 진리와 절대적인 진리  (0) 2022.01.16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라  (0) 2021.11.17